티스토리 뷰

취업 이직 이야기

두산정보통신 면접

유쾌한 개발자 anyjava 2008. 10. 28. 20:01
서울 고속버스 터미널옆 호텔방을 빌려 8~9층의 모든 객실에서 면접이 이루어 졌습니다. 처음가는 호텔이라 설레기도 했구요^^ 무엇보다도 지방대 출신으로서 허접스펙으로 여기까지 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했고 결과는 불합격이지만 마음을 추스리면서 후기를 올립니다.

우선 취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준비할게 없다. 자신감만 100개 가지고 가라고 말하십니다. 예! 맞습니다. 여러번의 면접을 거쳐 보았지만 정말 필요한건 자신감입니다. 내가 최고다 정말 잘할 수 잇을것 같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 생각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선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생각정리와 답변예상질문을 준비해야하는것이죠. 입에 붙을정도로 연습하고 물었을때 바로 술술 나와야 한다는 거죠..

SI

우선 SI부터 설명을 드리죠. SI는 한마디로 구조화된 인성면접이라 보면 됩니다. 자소서와는 관계없이 면접관분들이 예상질문이 있는데 그것을 보고 질문을 하십니다. 그래서 큰틀을 벗어 나지는 않죠. 아래는 제가 받았던 질문을 대충 적어 보았습니다.

가장 염원을 가지고 이루고자 하여 수행한 일

혼자가 아닌 공동으로 목표를 가지고 이루 었던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 했던 일

자기계발을 위하여 어떤 일을 하였는가????

구두판매.

경험을 위주로 최대한 답변을 차근차근 해야 합니다. 길게 할 필요도 없이.. 대답을 하면 그에 따른 질문을 연달아서 하죠. 얼핏 생각하면 압박면접이라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압박으로 하는 방도 있었구요. 그래서 최대한 거짓없이 답변하고 불리한쪽으로는 유도 안당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SI 마지막쯤에 자료를 주고 자료안에는 두가지 대안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는데 대안 1,2 중 어떤것을 선택했는지와 그에 대한 이유를 적으라고 하십니다. 철저한 자료분석을 마치고 대안 선택한것과 그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라고 하시죠. 한 2~3가지의 이유를 생각해두시면 됩니다. 전 한가지 생각해서 ㅠㅠ 더 물었을 때 대답을 못했죠... ㅋㅋ 그리고 다른 대안에 대한 것도 선택하지 않은 이유를 물으십답니다.
  아무튼 이정도로 DISE에 대한 설명은 마치도록 하죠. 정말 이부분은 자신감과 경험이 다양해야 합니다.

DISE

이제 DISE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죠. DISE는 자료를 분석하고 전지에 작성하여 발표하는 PT면접입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는 발전시설을 만드는 돌핀社의 최근 상품 품질저하의 원인에 대한 자료들이 10장정도 있습니다. 여러 그래프도 있구요. 이것을 30분동안 읽고 분석하여 어떻게 발표할건지에 대한 틀을 세웁니다. 30분이 지나면 진행자분이 오셔서 이제 전지에 작성하라고 하시구요. 미리 작성해도 물론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지에 작성하는 시간 15분. 얄짧없습니다. 1분남으면 들어오셔서 마무리 하라고 하시는데요. 유성매직 필수로 챙기세요. 전 대기할때 몰래 몰래 적었습니다. ㅋㅋㅋㅋㅋ (정보통신만 안거두었다고 하군요^^)

  여기서는 주요 체크 포인트가. 자료분석 능력, 발표 능력, 대안의 타당성을 물었습니다. 자료의 내용을 물으면서 최근 돌핀사의 상황을 매출액등과 같은 자료를 토대로 말해보아라 라고 질문 하셨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청업체를 M&A를 한다고 말했는데요. 아무 지식도 없이 두산그룹이 M&A를 통해 성장하여서 했었는데. 여기서 개 털렸습니다. 불합격의 이유가 여기 있다고 생각이 되는군요. 면접관님이 이해가 안된다면서 될 수 없다고 생각된다면서 자기를 설득시키라고 하십니다. 설득시키면 되는데. 제가 방향을 잘못 잡았기에 ㅠㅠㅠ 아무튼 경영관련 지식이 있다면 최고인것 같더군요.

  이정도로 후기를 마칠까 합니다. 편안한 분위기와 친절하신 인사과 분들 그리고 꼬박꼬박 문자보내주시는 쎈스!! 정말 두산그룹이라는 기업이미지를 좋게 보았던 계기 였던것 같네요^^ 후에 다음 공채라도 꼭 도전하고 싶습니다. 이번에는 실패로 돌아갔지만 언젠가는 두산인이 되리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싶습니다. 혹시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도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도움 되셨다면 댓글 부탁!! ^^ ㅋㅋㅋ
반응형

'취업 이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hn] 1차 기술면접 후기  (2) 2009.01.12
Self LeaderShip  (2) 2008.12.02
동양종합금융증권 인사담당자 설명회  (0) 2008.11.27
Daum 공채 1차 기술면접  (0) 2008.11.21
두산정보통신 면접  (0) 2008.10.28
[Daum] 코딩테스트 후기  (0) 2008.10.26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