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

Linux 파일시스템의 구조

anyjava 2009. 1. 7. 21:03
1. /bin : bin은 "binaries"의 약자이며 실행 파일들이 모여 잇다. 이 디렉토리에는 많은 필수적인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다. "ls /bin"을 해보면 이 안의 파일들을 볼 수 잇으며 cp, ls, mv 같은 몇개의 명령어들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들은 이들 명령어들의 실제 프로그램들이다. 따라서 'cp' 명령을 입력하면, /bin/cp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이다.

2. /dev : /dev안의 파일들은 디바이스 드라이버들이다. 디스크 드라이버, 모뎀 메모리 등과 같은 시스템 디바이스나 자우너들을 액세스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파일들로부터 정보를 읽어볼 수 잇는 것과 같이 /dev/mouse를 액세스함으로써 ㅁ우스로부터 입력되는 정보를 읽어올 수 잇다. fd로 시작하는 파일 이름들은 플로피 장치들이다 fd0는 첫번재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이며, fd1은 두번째이다. 이 이외의 것들은 보통 플로피 디스크의 특정 형태를 표시한다.

3. /etc : /etc는 시스템 설정 파일, 프로그램, 유틸리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파일들은 관리자에 의해 사용되는 것이다.

4. /home : /home은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로, login하였을 경우에 처음으로 위치하는 디렉토리이다. 예를 들어 /home/larry는 사용자 "larry"의 홈 디렉토리이다. 시스템이 새로 설치되면 이 디렉토리 안에 아무 것도 포함되어 잇지 않다.

5. /lib : /lib는 공유 라이브러리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 파일들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많은 프로그램에서 호출되는 코드들을 포함하고 잇다. 어떤 프로그램이 공유될 수 있는 루틴을 단독으로 포함하지 않고, 그 루틴을 일반 장소인 /lib 안에 저장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실행 파일의 크기를 작게 만들어 사용자의 공간을 넓힐 수 있다.

6. /proc : /proc는 "가상 파일시스템"이다. 이 디렉토리의 내용들은 시스템에서 운영되고 잇는 다양한 프로세서들에 관한 내용과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 디렉토리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실제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이 아니며, 메모리상에 저장되어 있는 것이다.

7. /tmp : 많은 프로그램들은 여러 정보가 임시 파일 안에 저장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런 파일들이 위치할 장소가 /tmp이다.

8. /usr : /usr는 실제 작업을 위한 응용 패키지들이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이다. 따라서 많은 서브디렉토리를 포함하고 있다.

9. /usr/X386 : 만약 X윈도우 시스템을 설치하였다면 이 디렉토리에 설치될 것이다. X 윈도우 시스템은 방대하며, 많은 그래픽 유틸리티와 프로그램들이 그랙픽 윈도우로 출력되는 강력한 그랙픽 사용자 환경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나 매킨토시 환경에 익숙하다면 X윈도우가 아죽 친숙해 보일 것이다. /usr/X386 디렉토리는 모든 X윈도우 실행파일, 사양 파일, 자원파일들을 포함하고 있다.

10 . /usr/adm : 시스템 관리자들을 위한 것과 시스템의 문제나 에러를 기록해 놓은 다양한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다.

11. /usr/bin : 모든 유닉스 시스템이 소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담기 위한 진정한 warehouse이다. 이것은 /bin 같은 곳에느 없는 유용한 실행 파일들을 가지고 잇다.

12. /usr/etc : /etc는 시스템 파일과 사양파일이 잇는 것처럼, /usr/etc에는 더 많은 유틸리티와 파일들이 잇다. 일반적으로 /usr/etc에 있는 파일들은 /etc 에 있는 것만큼 반드시 필요한 것들은 아니다.

13. /usr/include : /usr/include 는 C컴파일러를 위한 include 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이 파일은 데이터 구조 이름과 서브루틴, 상수 같은 C로 작성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usr/include/sys에 잇는 파일들은 유닉스 시스템 레벨의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된다. C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다면 여기서는 printf() 함수가 선언되어 잇는 stdio.h 같은 헤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14. /usr/lib : /usr/bin은 /lib에서 찾을 수 있는 "stub"와 "static"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컴파일할 대, 프로그램은 /usr/lib에 있는 파일들과 "link"되며 이라이브러리 안에 실행 코드가 필요로 할대 /lib를 찾는다. 또한 많은 프로그램들이 /usr/lib 안에 사양파일을 저장한다.

15. /usr/local : /usr에 포함된 것과 매우 유사하고 시스템에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매우 유용한 것들을 포함하고 잇다. 일반적으로 /usr/local에 있는 프로그램들은 시스템의 특성을 결정짓는 소프트웨어 들이며, 따라서 유틱스 시스템마다 매우 다르다. TeX(문서 형식화 시스템)나 Emacs를 설치하였다면 이 디렉토리에서 찾을 수 있다.









반응형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os 에 AirVideo 설치  (0) 2012.02.02
Centos 에 Transmission 설치  (0) 2012.01.31
[Linux] 페도라 Swap 용량 늘리기  (0) 2009.01.06
리눅스 bash shell 프롬프트 모양  (0) 2009.01.03
Fedora 8에 Firefox 3 설치하기.  (0) 2009.01.03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